티스토리 뷰

함께하는 정보

요로결석 초기 또는 전조 증상

함께하는 정보 2024. 1. 6. 11:23

요로결석은 통증이 매우 심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요로결석 초기 또는 전조 증상이 어떤지 제 경험에 비추어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결석의 경우 체절직으로 결석이 생기기 쉬운 경우일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자신의 몸을 관찰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로결석 전조 증상

요로결석 전조 증상은 딱히 없다고 볼 수 있지만, 혈뇨가 나오기 전 방광에 소변이 별로 차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잔뇨감이나 배뇨감이 매우 크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진짜 전조 증상인지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저의 경우에는 요로결석으로 인한 본격적인 신장통증이 오기 전에는 배뇨감이 엄청나게 왔습니다.

소변을 보고 돌아서자마자 다시 또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죠. 방광염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방광염도 비슷한 증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증상으로 검색을 해 보시는 분들은 방광염을 검색해도 유사 증상에 대한 언급이 있을거에요.

이번에 아파보고 느낀 것이지만, 상당히 많은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글들이 대부분 동일한 소스를 보고 베낀 것이어서 도움이 되는 경우가 별로 없었던 것입니다. 제 글은 저의 경험과 치료를 받으면서 들었던 설명 기반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로결석 초기 증상

요로결석 초기 증상은 대표적으로 혈뇨입니다. 결석이 요관을 긁으면서 내려오기 때문에 미세혈관이 긁히면서 피가 나게 됩니다. 이 피가 소변에 섞여서 나오니까 혈뇨를 보게 됩니다. 제대로 된 신장 통증이 오기 전 혈뇨가 먼저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결석이 아직 신장에 있을 때에는 워낙 우회로가 많기 때문에 아플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죠. 혈뇨가 나온다는 것은 결석이 이제 요관을 따라 내려오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결석의 크기가 작으면 이때 잠깐의 혈뇨를 발생시키고 자연배출이 될 수 있지만, 결석의 크기가 작지 않다면 요관을 막을 가능성이 생깁니다. 이때 본격적인 요로결석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요로결석 통증 원인

요로결석에서 말하는 요로라는 것은 소변의 통로 전체를 말합니다. 우리 몸에서 소변이 생성되어 배출되기 까지의 과정을 이해하면 좋습니다. 요로결석 통증 원인을 알기 위해 알아두면 좋죠.

소변은 신장에서 걸러지면서 만들어지고, 요관을 통해서 방광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방광에 소변이 어느 정도 모이면 배뇨감이 느껴지게 되고 요도를 통해 마지막으로 배출되는 과정인 것이죠.

요로결석의 통증은 결석이 위치한 곳에 따라서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으로 불리울 수 있습니다. 이때, 신장이나 방광은 워낙 넓은 공간이라 결석이 있어도 통증이 있지는 않습니다.

요관이나 요도는 좁은 통로이기 때문에 결석이 걸릴 수 있게 됩니다. 요도의 경우 진짜 큰 결석이 아니면 배출되는 압력으로 자연배출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요로결석 통증의 대부분은 요관결석입니다. 요관에 흐르는 압력은 우리가 조절할 수 없으니까요.

요관에 결석이 소변길을 막게 되어, 소변이 방광으로 흐르지 못하고 막히게 됩니다. 그러면 그 뒤쪽으로 소변이 차겠죠? 차 오르다보면 결국 신장이 붓게 됩니다. 이때 신장에 압력이 가득차는데, 바로 그 통증이 요로결석의 통증입니다.

이상으로 요로결석 초기 또는 전조 증상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요로결석의 통증이 어떤지는 다음 글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