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타고 한강 건너기 - 잠실대교

함께하는 정보 2021. 4. 29.

자전거 타고 한강 건너기 잠실대교편

 

제가 주로 서울 동부권에서만 자전거를 타니 동쪽의 다리만 리뷰를 해 봅니다. 

이번엔 잠실대교입니다.

 

잠실대교는 광진구 자양동과 송파구 신천동을 잇는 길이 1,280m, 너비 25m의 6차선 다리입니다.

1970년 10월 착공해서 1972년 7월 준공했고, 한강에 건설된 서울의 6번째 다리였다고 합니다.

개통 당시 마포대교에 이어 한국에서 2번째로 긴 다리였다지만, 지금은 이 정도는 흔하디 흔합니다.

1997년 왕복 6차로를 8차로를 확장하여 2003년 12월 10일에 확장 개통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다리에서 시작되는 송파대로는 쭉쭉 뻗어서 송파구를 관통하지만, 북쪽으로는 구의역 사거리 이후 조금 길이 애매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잠실대교 자전거로 건너는 방법

잠실대교 항공사진

카카오맵에서 자전거도로 표시를 하면, 잠실대교에는 자전거도로가 없는 것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실제로 가보면 자전거 뿐 아니라 걸어서도 다니기 무난한 길이 양쪽으로 모두 설치되어 있습니다.

잠실대교 로드뷰

로드뷰에서 보듯 차도와 완전히 분리가 된 보행/자전거길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자전거 안장에서 안 내리고는 못 건너기는 하지만, 목적지가 잠실역 부근이라던가, 구의역으로 가기 위해서는 잠실대교를 바로 건너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잠실대교 북단 자전거길 접근

 

먼저 북쪽에서의 접근입니다.

서쪽 자전거길과 동쪽 자전거길 모두가 이용가능한데, 서쪽의 경우는 타고 올라갈 수 있는 경사로가 설치되어 있고, 동쪽의 경우 계단으로 끌고 올라가야 하는 점이 다릅니다. 올라간 후에는 동일하게 잠실대교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곳으로 오는 차량들이 워낙 많은 곳이어서 차량에 매우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좌) 서쪽 진입로, 우) 동쪽 진입로 주의해야 하는 구간
한강 북단 자전거길에서 꺽어야 하는 부분 (위 사진의 자전거 탄 분이 가는 방향으로)
이 갈림길에서 파란선 따라가면 서쪽길, 노란석 따라 가면 동쪽길

 

 

잠실대교 남단 자전거길 접근

 

서쪽과 동쪽에서 어느쪽을 고르라고 한다면, 서쪽이 훨씬 편합니다.

서쪽의 경우 올림픽대로로 합류하려는 차량들이 진출하는 곳을 주의해서 길을 건너면 경사로가 설치되어 있어서 자전거로 쉽게 남단 자전거길로 접근 가능합니다.

동쪽 자전거길의 경우 송파예술마루가 있던 곳 (왜 지었는지 모르겠는 그곳)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내려가서 자전거길 합류가 가능합니다.

좌) 서쪽 자전거길 경사로 입구 우) 송파예술마루 - 저 건물의 엘리베이터 이용
서쪽 자전거길 경사로

경사로가 잘 설치되어 있어서 자전거로 한강 건너기 나쁘지 않은 다리입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