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수대교 자전거 타고 건너는 방법

함께하는 정보 2021. 5. 10.

자전거 타고 한강 건너기 - 성수대교편

 

자전거타고 한강 건너는 방법에 대해서 연속 포스팅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구리암사대교부터 서쪽으로 한강 다리 하나씩 정리를 해 보며 이번에 성수대교까지 왔습니다.

성수대교는 서울숲으로 진입을 할 수 있는 곳이어서 한강을 남쪽 자전거길에서 한강을 건너 서울숲으로 바로 가기에는 이 다리를 건너는 것이 아주 좋은 곳이죠.

 

 

일단 성수대교가 어떤 곳인지부터 간략히 살펴보고 가시죠.

 

성수대교 개요

 

성수대교는 성동구 성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연결하는 다리입니다.

길이는 총 1,161m이고, 너비는 35m인 8차선의 다리입니다.

1977년 4월 착공하여 1979년 10월 16일 최초로 준공을 한 한강의 11번째 다리입니다.

 

성수대교가 처음 개통되었을 때는 '영동 (영등포의 동쪽)' 신도시 개발에 따른 서울 동부권의 발전을 균형있게 하는 목적이 컸고, 부도심으로서의 인구 분산과 교통 혼잡이 그 목표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치욕적인 과거인 성수대교 붕괴사고가 있었습니다. 

1994년 10월 21일 아침 7시 40분, 하필이면 출근시간에 5번째와 6번째 교각 사이의 상판 50여m가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하여 충격을 주었지요. 1995년 2월 8일 붕괴 사고로 무너진 상판을 철거하고 같은해 4월 26일 공사를 시작하여 1997년 임시로 4차선 개통을 했습니다.

1998년 마지막날인 12월 31일 본선 교량 1,160m를 폭 19.4m의 4차선에서 35m의 8차선으로 확장하고 언주로, 올림픽대로, 고산자로 및 강변북로, 동부간선도로와 이어지는 램프들을 모두 신설하는 공사는 2004년 9월 최종적으로 완공된 다리입니다.

그리고 2021년 새롭게 또 하나가 추가되었는데, 이 부분은 자전거로 건너는 방법을 설명하며 언급하겠습니다.

 

성수대교 자전거로 건너기

성수대교

카카오맵을 이용하여 설명합니다. 자전거 도로 표시를 눌렀을 때 성수대교를 지나는 자전거길은 없는 것으로 나오지만, 실제로는 자전거와 사람이 다닐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아래 로드뷰를 참조하세요.

성수대교 서쪽 인도

성수대교의 동쪽으로도 인도는 있지만, 그쪽으로 자전거가 접근할 수 있는 길은 없습니다. 따라서 서쪽으로만 가는 길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성수대교 북단 

2021년 새롭게 추가된 것이 무엇이냐면, 바로 북단 한강 자전거길쪽에서 아주 쉽게 접근이 가능한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것입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아주 쉽게 성수대교 위로 올라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수대교 남단 엘리베이터

성수대교 남단 측에도 자전거길 바로 옆으로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곳도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면 바로 쉽게 올라갈 수 있으므로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남쪽 한강자전거길에서 보이는 엘리베이터의 모습입니다. 동쪽으로 이동하면 아주 쉽게 눈에 띄고, 서쪽으로 이동할 때는 자칫 지날 수 있지만, 성수대교 교각 아래를 지나 바로 나오므로 잘 살피면서 이동하는게 좋습니다.

성수대교 남단 엘리베이터

안타깝게도 북단 자전거길의 엘리베이터는 아직 제가 사진을 찍지도 못했고, 로드뷰 업데이트도 안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추후 사진을 찍어 보강할 예정입니다. 

자전거를 타고 다니시는 분들을 엘리베이터를 그냥 지나칠 수 없을만큼 자전거길 바로 옆에 붙어 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