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에서 자전거 타고 갈만한 곳

함께하는 정보 2021. 5. 30.

호반의 도시 춘천은 자전거를 타고 돌아다니기에 나쁘지 않은 도시입니다. 의암호를 둘러서 놓여진 자전거길을 따라 다닐만한 곳이 많이 있는데, 그 중 5군데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자전거 타고 갈만한 곳 5군데 리스트

2021년 5월 시점 기준, 자전거를 타고 가볼만한 곳을 정리해 봅니다. 카카오맵이나 네이버맵에서의 자전거길 보기 옵션을 켜시면 춘천은 의암호를 따라 자전거도로가 아주 잘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높낮이의 변화도 거의 없어서 자전거 초보자도 타기 편한 곳이 바로 춘천입니다.

제가 소개하고자 하는 5군데의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애니메이션박물관, 토이로봇관
  • 고구마섬 야구장 주변
  • 소양강 스카이워크
  • 공지천 유원지
  • KT&G 상상마당

각 장소에 대한 소개를 간략히 이어가겠습니다.

춘천 자전거길 지도와 5군데 표시
춘천 자전거타고 갈만한 곳

애니메이션박물관과 토이로봇관

국내 최초 애니메이션&만화를 주제로 한 전문박물관입니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역사와 종류, 세계와 한국의 작품들 등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체험코너가 이곳저곳 있어서 아이들에게는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해 주죠. 비단 박물관 뿐 아니라 야외 공간도 아주 잘 되어 있어서 자전거로 방문하면 그냥 경치만 바라봐도 좋은 곳입니다.

건너편에는 현재 한창 레고랜드가 공사중입니다. 이곳에서는 레고랜드가 건설되고 있는 모습을 보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레고랜드와 잘 어울리는 토이로봇관도 있으니 금상첨화죠.

애니메이션박물관 & 토이로봇관

주소: 강원 춘천시 서면 박사로 854

전화: 033-245-6470

관람시간: 화~일 오전 10시~오후 6시까지

주차장: 전용 주차장 있음

*2021년 5월 현재 사전예약제 운영중 (시간대별 150명 제한)

고구마섬

고구마섬은 춘천의 북쪽에 있는 작은 섬일 뿐입니다. 춘천인형극장이나 육림랜드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는데, 이곳을 추천하는 이유는 자동차로 가보는 것은 그저 시시한 비어있는 섬이지만, 그런 곳이기 때문에 자전거는 아주 편한 마음으로 타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소양호를 조금 더 가까이에서 느껴볼 수 있는 곳 바로 고구마섬입니다.

고구마섬 야구장

주소: 강원도 춘천시 영서로 3005

아무때나 가도 되지만, 일몰 이후는 추천하지 않음

소양강 스카이워크

말이 필요없는 춘천 최고의 관광지입니다. 소양강 처녀상이 놓여 있는 옆으로 바닥이 훤히 보이는 소양강 스카이워크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워낙 유명해서 많은 분들이 구경하러 옵니다. 그리고 소양2교로 넘어가기 위한 교통량이 집중되는 곳이기도 하죠. 언제나 많은 교통량과 더불어 주차하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하는 곳입니다. 그런 이곳에 자전거로 오는 것은 마음의 여유를 갖게 해 줄 뿐 아니라 주차의 시간도 절약하여 오히려 더 편하고 쉽게 구경을 할 수 있는거죠.

소양강스카이워크

주소: 강원 춘천시 영서로 2663

전화: 033-240-1695

영업시간: 매일 10시~18시 (코로나 19로 인한 단축운영중인 시간임)

입장료: 개인 2000원, 춘천시민은 무료

주차장: 근처에 있기는 하나 매우 복잡

공지천 유원지

공지천 유원지는 춘천하면 콤보로 함께 떠오르는 장소로 에티오피아 한국전참전기념관도 있으며 다리 건너 의암공원도 아주 넓게 조성되어 있는 곳입니다. 길 건너 공지천 조각공원에는 수려한 조각상들이 많이 설치되어 있고, 공지천을 건너는 멋진 다리를 직접 걸어서 넘어가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곳으로 오면 오리보트를 타고 의암호로 나가는 많은 관광객을 볼 수 있는데요, 아쉽게도 자전거 타고 오신 분께는 그닥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왜냐면, 왜 또 보트를 타면서까지 페달을 돌리려고 그러세요..

공지천유원지

주소: 강원도 춘천시 근화동

휴무일: 없음

전화: 033-250-3089

주차장: 전용주차장 보유

KT&G 상상마당 춘천

KT&G에서 운영하는 복합 문화공간이기도 한 상상마당입니다. 상상마당 춘천 스테이라는 숙박할 수 있는 곳도 있고, 아트센터에서는 공연도 볼 수 있으며 각종 전시도 함께 관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앞마당이 넓게 잔디로 마감되어 있어서 야외에서 자연을 바라보며 앉아있기에도 좋은 곳이어서 많은 분들이 찾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춘천의 의암호를 바라보며 커피를 음미할 수 있는 카페인 댄싱 카페인과 어반 다이닝 레스토랑인 세인트콕스도 운영중이어서 분위기 내기에도 좋습니다.

주소: 강원 춘천시 스포츠타운길 399번길 25

전화: 033-818-3200

야외 마당을 즐기는 것은 휴무일 없이 즐길 수 있음

주차장: 있으나, 협소한 공간이므로 주차가 어려울 수 있음

* 추천하는 방법은 공지천 유원지를 즐긴 후 이곳까지 산책으로 걸어오는 것입니다. 거리는 약 1키로 정도 떨어져 있으므로 크게 부담있는 거리도 아니며, 의암공원을 끼고 걷는 운치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소개한 곳들의 자전거 경로 요약

제가 소개한 장소를 자전거 타고 다니기 얼마나 편한지를 간단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경로를 보여드리는 것은 2개이지만, 위에 언급한 5장소를 다 돌아볼 수 있기 때문에 2개만 참조하시면 됩니다.

출발지는 임의로 춘천역으로 잡았습니다. 남춘천역으로 와도 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어서 경로에 몇 km를 더하는 수준 정도이니 감안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춘천 자전거길 경로 요약 지도
춘천역 - 소양강스카이워크 - 고구마섬 - 애니메이션박물관, 토이로봇관

춘천역에서 애니메이션박물관까지가 거리가 가장 멀어서 13km정도 됩니다. 성인의 경우 자전거로 약 40-50분 정도 걸리는 거리이며, 초등학생 같이 어린 아이도 1시간 정도면 충분히 가는 거리입니다. 1시간 걸어서 산책할 수 있는 체력이면 13km는 쉽게 탑니다.

경로 옆의 카카오맵의 고도를 보시면, 언덕하나 없이 평평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기 정말 좋은 곳이 바로 이곳 춘천입니다. 경로 내내 의암호를 끼고 달릴 수 있어 빼어난 경치를 즐길 수 있기도 합니다.

춘천 자전거길 경로 요약 지도 두번째
춘천역 - 공지천유원지 - KT&G상상마당

춘천역에서 바로 의암호로 나가는 자전거도로가 조금 불편하다 보니 경로는 위와 같이 안내가 되기는 하지만, 인도를 따라 걷는 사람도 거의 없는 곳이어서 큰 무리 없는 자전거 라이딩이 가능한 길입니다.

이곳도 높낮이 변화가 거의 없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의암공원을 지날 때 산책을 하는 많은 보행자들이 있는데 그곳만 주의하면 공지천과 의암호의 전경을 바라보며 쉽게 자전거를 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