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BTI

INTP 성격 총정리

함께하는 정보 2023. 4. 4. 11:47

이번 글에서는 MBTI 성격 유형 중 INTP 성격 특징을 총정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MBTI 성격 유형 검사는 다른 검사들보다 내 성격을 자세히 묘사할 수 있는 것이니 유심히 읽어 보면서 나의 성격 유형 패턴은 어떤지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MBTI 검사는 수시로 리뉴얼이 되지만, 그런 검사를 받으려면 시간이 좀 걸립니다. 빠르게 MBTI 검사 결과를 알아 볼 수 있는 테스트로 내 성격을 파악하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MBTI 검사 빠르게 결과 알아보기

INTP 특징

INTP의 성격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키워드부터 보고 가시겠습니다. 핵심이 요약된 것이니 이 부분을 먼저 확인하시면 이어지는 내용을 보시기 편합니다. 특징을 나타내는 별명, 장점, 단점, 그리고 특징과 잘 매칭되는 직업입니다.

  • 대표적 별명 : 아이디어 뱅크형, LET IT BE, 심리적 아웃사이더, 사오정
  • 장점 : 객관적, 논리 비평 강함, 원리 파악과 직관적 통찰, 이해력이 탁월, 관심 분야에 대해서 말을 잘함 (평소에는 과묵하지만), 지적 호기심
  • 단점 : 실행력 미약 (이론 중심), 일상생활과 상식에 약함, 팀 활동 미흡, 인간미 없어 보임
  • 잘 매칭되는 직업 : 컴퓨터 프로그래머, 시스템 분석가, 전략기획, 신경과 의사, 물리학자, 철학자, 고고학자, 교수

INTP 강점

INTP 강점은 이론적이고 관념적인 부분에 강점을 가져서 분석력이 매우 뛰어난 편입니다. 아이디어 뱅크라고 불리우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인간관계는 별로 관심이 없고 자신의 이론적인 관심 분야에 몰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내버려둬(LET IT BE), 심리적 아웃사이더를 자청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과묵한 편이지만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에 대해서는 말을 아주 잘 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그런 분야에 대해서 토론을 하게 되면 지적인 논리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것에 몰두하고, 성공하면 희열을 느끼게 되죠. 지적 호기심이 많아서 원리를 파악하는 능력과 통찰력이 있습니다.

INTP 약점

INTP 약점은 강점에서 나오는 뚜어난 사고력에 비해서는 실행력이 많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주변에 이론은 진짜 빠삭하지만 실행은 안하는 사람이 보이면 이런 성격일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샘솟지만 이것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게 하는 것에는 조금 약합니다. 일상생활과 상식에 추약해서 일상적 대화를 힘들어하는 편입니다.

이런 점으로 인해 별명이 사오정(다른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함)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관심 분야에 있어서는 진짜 날카로운 통찰력을 보여주지만, 그렇지 않은 분야는 관심이 없으니까요. 정서적인 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부분도 약점이고, 이런 점으로 인해 연인이나 가족,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본의 아닌 서운함을 줄 수 있습니다.

기타 MBTI 관련 추천글

기타 MBTI 관련 추천글을 모아 봤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해 보세요.

MBTI 무료 검사 받아보기

위를 확인했다면, MBTI 연봉순위, 나의 기대되는 연봉 수준은?

MBTI 성격 유형별 특징 #1 ISTJ, ISFJ, ESTP, ESFP, INTJ, INFJ, ENTP, ENFP 성격 유형

MBTI 성격 유형별 특징 #2 ISTP, INTP, ESTJ, ENTJ, ISFP, INFP, ESFJ, ENFJ 성격 유형

16가지 MBTI 유형별 성격 총정리

16가지 MBTI 유형별 성격 총정리, 아래에서 자신의 성격 결과를 클릭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INFP INFJ INTP INTJ
ISFP ISFJ ISTP ISTJ
ENFP ENFJ ENTP ENTJ
ESFP ESFJ ESTP ESTJ
그리드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TP 성격 총정리  (0) 2023.04.04
ESFP 성격 총정리  (0) 2023.04.04
ESFJ 성격 총정리  (0) 2023.04.04
ISTP 성격 총정리  (0) 2023.04.04
ISTJ 성격 총정리  (0) 2023.03.14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