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BTI

ISTP 성격 총정리

함께하는 정보 2023. 4. 4. 11:47

이번 글에서는 MBTI 성격 유형 중 ISTP 성격 특징을 총정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MBTI 성격 유형 검사는 다른 검사들보다 내 성격을 자세히 묘사할 수 있는 것이니 유심히 읽어 보면서 나의 성격 유형 패턴은 어떤지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MBTI 검사는 수시로 리뉴얼이 되지만, 그런 검사를 받으려면 시간이 좀 걸립니다. 빠르게 MBTI 검사 결과를 알아 볼 수 있는 테스트로 내 성격을 파악하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MBTI 검사 빠르게 결과 알아보기

ISTP 특징

ISTP의 성격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키워드부터 보고 가시겠습니다. 핵심이 요약된 것이니 이 부분을 먼저 확인하시면 이어지는 내용을 보시기 편합니다. 특징을 나타내는 별명, 장점, 단점, 그리고 특징과 잘 매칭되는 직업입니다.

  • 대표적 별명 : 귀차니즘, 너는 너 나는 나, 무관심, 노력절약형, 교약 있는 개인주의자
  • 장점 : 논리적, 분석적, 객관적, 사실을 조직화하는 능력, 긴급 상황에서도 평정심, 계급 권위에 초연함, 공정함
  • 단점 : 중대사를 혼자 고민, 지나치게 표현 억제, 인내심 약함, 열정과 마무리 요함
  • 잘 매칭되는 직업 : 카레이서, 조종사, 전기기사, 기계 기사, 토목 기사, 물리치료사, 방사선 기사, 은행원, 증권분석가

ISTP 강점

ISTP 강점은 매우 논리적이고 뛰어난 상황 적응력을 갖고 있는 점입니다. 반대 성향인 ENFJ와는 전혀 다른데, ENFJ인 사람들이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아서 이리 저리 신경쓰고 다닐 때, 이 성격인 사람은 대체 얘는 왜 이럴까? 하면서 지켜보는 그런 사람이라고 보면 됩니다. 상황을 조용히 관찰하면서 자신만의 논리로 사고체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자신의 머릿속에서 정리가 된 이후에나 반응을 하기 때문에 굉장히 느긋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면 귀차니즘 또는 노력절약형이라는 이야기가 나오죠. 뭔가 결정을 내리기 전까지 속으로 몇 번의 생각을 거친 후 판단을 하는 성격이기 때문입니다. 판단의 결론이 나오는 속도는 느리지만, 일단 결정하면 누구보다도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서 실행하는 성격이기도 합니다.

긴급한 상황에서도 평정심을 잘 보이는 편입니다. 즉 분위기를 타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 친분과 상관없이 공정함을 유지하는데 능숙합니다.

ISTP 약점

ISTP 약점은 강점에서 오는 객관성과 초연함이 인간미가 부족한 사람으로 비춰지기 쉽다는 점입니다. 사랑한다, 고맙다, 미안하다는 말을 하는 것을 불편해한다고 합니다. 죽을 때가 되서야 그 말을 하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고 하는 우스개 소리가 있습니다. 감정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고 말을 해서 상대에게 본의아닌 상처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열정이 부족하고 마무리가 잘 되지 않는 면이 있는 편입니다. 이런 성격이 뭔가 하나에 꽂혀서 몰입하는 것을 보기는 조금 힘들다고 합니다. 인식형(P) 성향이 약간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기타 MBTI 관련 추천글

기타 MBTI 관련 추천글을 모아 봤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해 보세요.

MBTI 무료 검사 받아보기

위를 확인했다면, MBTI 연봉순위, 나의 기대되는 연봉 수준은?

MBTI 성격 유형별 특징 #1 ISTJ, ISFJ, ESTP, ESFP, INTJ, INFJ, ENTP, ENFP 성격 유형

MBTI 성격 유형별 특징 #2 ISTP, INTP, ESTJ, ENTJ, ISFP, INFP, ESFJ, ENFJ 성격 유형

16가지 MBTI 유형별 성격 총정리

16가지 MBTI 유형별 성격 총정리, 아래에서 자신의 성격 결과를 클릭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INFP INFJ INTP INTJ
ISFP ISFJ ISTP ISTJ
ENFP ENFJ ENTP ENTJ
ESFP ESFJ ESTP ESTJ
그리드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TP 성격 총정리  (0) 2023.04.04
ESFJ 성격 총정리  (0) 2023.04.04
ISTJ 성격 총정리  (0) 2023.03.14
ISFJ 성격 총정리  (0) 2023.03.14
ENTP 성격 총정리  (0) 2023.03.14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