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BTI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특징 총정리 #2

함께하는 정보 2023. 2. 15. 07:16

MBTI에는 총 16가지 성격 유형이 있습니다. 알파벳 E/I, S/N, F/T, P/J로 이렇게 각 자리에 2개씩의 보기로 4자리의 알파벳으로 결과가 나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16가지 성격 유형별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총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STP

반응형

특징 : 외향적 감각을 지닌 내향적 사고

  • 백과사전형으로 낙천가, 소비가, 모험가, 개척가들인 성격입니다.
  • 논리적으로 뛰어난 상황 적응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ISTP인 사람들은 공평하고 분석적이며 현실적이기도 합니다. 관대한 성격으로 유연하게 문제를 해결하는데 문제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아주 조용히 관찰을 하는 성격입니다. 하지만 굉장히 창의적이기도 한 사람이라, 손으로 하는 작업에 매우 능숙한 실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조용하고 말이 없는 사람이지만, 그러는 동안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객관적으로 관찰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뛰어난 현실 감각으로 긴급한 상황에 대비하는 뛰어난 감각을 위기 상황에 잘 발휘하는 성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감각을 통해 빠르게 문제를 풀어나가는 핵심을 파악할 수 있고 매우 효율성이 좋게 최소의 노력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성격이라고 합니다. 개인적 감정을 섞지 않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관련된 근거를 다루는 현실주의자입니다. 이론적인 가능성을 보기 보다는 지금 발생하고 있는 것에 더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INTP

반응형

특징 : 외향적 직관을 지닌 내향적 사고

  • 아이디어 뱅크형으로 건축가나 철학가, 과학가, 이론가가 적합합니다.
  • 비평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는 뛰어난 전략가들

INTP인 사람들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람들입니다. 매우 독립적으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아이디어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호기심이 굉장히 많은 편이지만, 통찰력이 있어서 잘 모르던 분야에 대한 호기심이 굉장히 강한 편입니다. 지적인 부분과 능력에 높은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비평을 잘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명백하게 보이는 현재의 사건들 이면에 있는 가능성과 관계를 들여다보는 그런 사람이기도 합니다. 조용하고 과묵하게 있는 편이지만, 관심 있는 분야가 나오면 누구보다 더 적극적으로 돌변하기도 합니다. 직관력이 좋아서 이해도 빠르고 통찰하는 재능이 매우 뛰어납니다.

ESTJ

특징 : 내향적 감각을 지닌 외향적 사고

  • 사업가형으로 행정가, 운영자, 사업가, 추진가가 어울립니다.
  • 사무적, 실용적, 현실적으로 일을 많이 하는 사람들

ESTJ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람들입니다. 체계적이면서 현실적이어서 실용적인 것을 매우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문제를 해결할 때 가장 효율이 좋은 방법은 무엇인지 찾아내려고 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일을 하는데 있어서 시스템과 업무의 상세한 계획을 잘 이해하기 때문에 훌륭한 관리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입니다. 계획이나 결정을 내릴 때 근거가 확실한 데이터나 증거를 바탕으로 결정하는 성격입니다.

일을 조직해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추진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리더가 될 수 있는 성격이기도 하죠. 규칙을 지키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이들의 눈밖에 나면 피곤해 질 수 있습니다.

능력과 효율성, 결과에 그 가치를 두고 있지만, 상호작용을 하면서 함께 일하는 것을 즐기니 이런 점을 잘 염두에 두고 대하면 좋은 사람입니다.

ENTJ

특징 : 내향적 직관을 지닌 외향적 사고

  • 지도자형으로 지도자, 통솔자, 정책자, 활동가
  • 비전을 가지고 사람들을 활력적으로 이끌어 가는 사람들

ENTJ인 사람들은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사람들입니. 도전을 좋아하고 굉장히 객관적이고 공평하기도 합니다. 전략적으로 비전을 제시하는 것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활동적인데 이런 활동은 계획이 아주 잘 잡혀 있어서 장기 계획을 잡고 그것을 따르는 활동을 좋아합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고 조직적으로 계획을 하는 사람이죠. 결단력이 매우 좋아서 리더십이 뛰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정력과 통솔력이 있어서, 거시적인 안목으로 일을 추진해 나가는 성격이죠.

새로운 지식에 관심이 많고, 복잡한 문제나 지적인 자극을 주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호기심이 많은 성격입니다.

ISFP

반응형

특징 : 오향적 감각을 지닌 내향적 감성

  • 성인군자형으로 예술가, 온정가, 낙천가, 연기자
  • 따뜻한 감성을 가지고 있는 겸손한 사람들

ISFP인 사람들은 오화하고 사려 깊으며 현실적인 사람들입니다. 친절함이 기본으로 갖춰진 성격인데 이는 민감한 성격 때문에 나오는 성격이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매우 동정적인데, 그 때 말보다는 행동을 먼저 하는 성격입니다. 16개 성격 유형 중에는 자신의 능력에 있어 가장 겸손한 태도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일을 할 때는 조바심을 내지 않고 여유를 가지고 임하는데, 판단형인 사람들의 기준으로는 너무 느긋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꽂힌 부분이 있다면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는 점도 무시하면 안 됩니다.

조용한 성격이지만, 즐거운 느낌으로 현재를 살아가는데 초점을 맞추고 지냅니다.

INFP

특징 : 외향적 직관을 지닌 내향적 감정

  • 잔다르크형으로 탐색가, 예술가, 신념가, 이상가
  • 이상적인 세상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

INFP인 사람들은 이상적이고 창의적인 사람들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통찰력과 긴 안목을 갖추고 앞을 내다보는 그런 사람들입니다.

이해심이 많아서 적응을 잘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관대한 편이어서 어떤 조직에든 개방적으로 적응을 잘 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용한 편이죠. 하지만 자신과 관련된 사람이나 일에 대한 책임은 확실히 지는 그런 성격입니다.

깊이 있고 확실하며 진실된 상호성장적인 관계에 가치를 둡니다. 자신이 지향하는 이상에 대해서는 정열적인 신념을 지니는 편입니다. 하는 일들이 돈으로 계산되기 보다는 자기의 성장과 내적 발달에 도움이 되는지를 먼저 판단한다고 하네요.

자신이 중요하다고 믿는 양심에 따라 행동을 합니다. 인간을 이해하고 복지적인 부분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하기 원한다고 합니다.

ESFJ

특징 : 내향적 감각을 지닌 외향적 감정

  • 친선도모형으로 사교가, 봉사자, 친선도모자, 협조자
  • 친절과 현실감을 바탕으로 타인에게 봉사하는 사람들

ESFJ인 사람들은 동정적이고 친절한 사람들입니다. 매우 재치가 있는 편이어서 인화를 도모하는 일을 중요하게 여기며 또 잘 수행하기도 합니다.

사회적으로 어울리는데 매우 뛰어납니다. 즉 사교적인 성격이라는 것이죠. 다른 사람들을 아주 잘 돕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외부활동을 매우 즐기는 편인데, 다른 사람들과 무엇인가를 함께 할 때 정확하고 완벽하게 일을 처리하는 것을 원하는 성격입니다. 이들을 칭찬하거나 격려하면 좋습니다. 경험과 사실에 근거해서 결정을 내리는 편입니다.

ENFJ

특징 : 내향적 직관을 지닌 외향적 감정

  • 언변능숙형으로 지도자, 교사, 언변가, 협조자
  • 타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협동하는 사람들

ENFJ인 사람들은 동적적이고 창의적인 사람들입니다. 다양성과 새로운 도전들을 좋아하기도 하죠. 조화와 협동에 가치를 두고 있어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편입니다. 칭찬 받으면 그것이 에너지가 되어 더욱 더 잘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호기심이 매우 많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촉매자로 행동하기도 하는데, 그 속에 있는 최상의 것을 끌어내고자 하는 욕심이 강하죠. 즉, 다른 사람들의 잠재적인 성장 영역을 잘 알아차리는 그런 성격인 것입니다.

ISTJ, ISFJ, ESTP, ESFP, INTJ, INFJ, ENTP, ENFP 성격 유형은 링크된 글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16가지 MBTI 유형별 성격 총정리

16가지 MBTI 유형별 성격 총정리, 아래에서 자신의 성격 결과를 클릭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INFP INFJ INTP INTJ
ISFP ISFJ ISTP ISTJ
ENFP ENFJ ENTP ENTJ
ESFP ESFJ ESTP ESTJ

다른 MBTI 관련 글 더 보기

MBTI 연봉순위

MBTI 검사 결과 빠르게 알아보기

MBTI 테스트 사이트 모음

MBTI 성격 유형별 특징 1

MBTI 성격 유형별 특징 2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