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BTI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특징 총정리 #1

함께하는 정보 2023. 2. 15. 07:16

MBTI에는 총 16가지 성격 유형이 있습니다. 알파벳 E/I, S/N, F/T, P/J로 이렇게 각 자리에 2개씩의 보기로 4자리의 알파벳으로 결과가 나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16가지 성격 유형별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총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STJ

반응형

특징 : 외향적 사고를 지닌 내향적 감각

  • 세상의 소금형으로 신용가, 절약가, 보수파, 준법자인 사람들입니다.
  • 한 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사람들

ISTJ인 사람들은 조용하고 신중합니다. 철저함과 확실한 것을 좋아하는 성격으로 좋은 결과가 나오게 하는데까지 에너지를 이어갑니다. 현실적이고, 사실적이고,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것을 좋아합니다.

책임감이 강하고 관계에 매우 충실한 성격입니다. 그래서 꾸준히 자신의 일을 끝까지 해내는 힘이 강한 편이고요. 전통과 성실을 가치있게 여기는 성격입니다.

ISTJ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능력과 책임이며, 다른 사람들도 본분을 지켜주는 것을 기대하는 편입니다.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고, 결과가 나오면 그것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을 선호하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람입니다. 의견이 하나 정해지면 명확하고 확고부동하게 그 의견을 지키는 성격이 있습니다.

ISFJ

반응형

특징 : 외향적 감정을 지닌 내향적 감각

  • 임금 뒤편의 권력형으로 보호자, 관리자, 공급자, 봉사자인 사람들입니다.
  • 성실하고 온화하며 협조를 잘하는 사람들

ISFJ인 사람들은 현실적이며 실제적인 사람들입니다. 조화와 화합에 가치를 두고 있는 사람이기도 하죠.

조용하면서도 다정하고, 성실합니다. 그래서 맡은 바 책임을 충실하게 하는데 집중하는 편입니다. 세부적이고 치밀하게 반복적인 일을 끝까지 수행하는 인내심이 강한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기존의 절차와 권위를 잘 존중하여 규범을 잘 지키는 성격입니다.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는 겸손하고 조용한 편이지만,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항상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사람입니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에 민감하지요.

ESTP

특징 : 내향적 사고를 지닌 외향적 감각

  • 수완 좋은 활동가형으로 활동가, 주창자, 수완가, 촉진자인 사람들입니다.
  • 친구, 운동, 음식 등 다양한 활동을 선호하는 사람들

ESTP인 사람들은 관찰력이 뛰어나고 이것을 현실적이고 실제적으로 적용하는데 능숙한 사람입니다. 이성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활동적으로 분쟁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사람입니다.

주변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들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관심을 가지고 변화를 요구하는 상황에 창의적으로 대응을 합니다. 직접적인 경험을 포함해서 행동으로 무엇인가를 배우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죠.

이들은 무엇을 판단하려 하기보다는 융통성 있게 다루고자 하는 편입니다. 규칙이나 표준 절차를 따라서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지금 있는 시스템을 새롭게 바꿔보는 것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ESFP

특징 : 내향적 감정을 지닌 외향적 감각

  • 사교적인 유형으로 낙천가, 현실가, 접대가, 사교가인 사람들입니다.
  •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우호적인 사람들

ESFP인 사람들은 매우 사교적인 사람들입니다. 낙천적인 성격과 융통성이 있는 성격을 이용해서 어떤 환경에든 잘 적응하는 편입니다. 재치가 있으며, 동적인 성격으로 적응력이 아주 뛰어난 현실주의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의존하기도 하지만 개방적이고 관용적이어서 다른 사람을 아주 잘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주위의 사실이 무엇이든 그대로 수용하고 받아들이는 그런 성격이죠. 사람에 대한 관심도 아주 많아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데 아주 뛰어난 능력을 발휘합니다.

새로운 사람과 환경에 빨리 적응을 하는 사람들이어서, 이런 성격이 모임에 한 명 있으면 모임의 분위기를 바꾸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INTJ

반응형

특징 : 외향적 사고를 지닌 내향적 직관

  • 과학자형으로 과학자, 이론가, 발명가, 독창가인 사람들
  • 전체적으로 조합하여 비전을 제시하는 사람들

INTJ인 사람들은 통찰력이 매우 뛰어난 사람들입니다. 어떤 것을 보고 판단할 때 매우 명확하고 이성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는 편입니다. 16가지 성격 유형 중 가장 독립적인 성격이라고 보면 됩니다.

결단력이 아주 좋은 편이고 인내심도 뛰어나서 산을 옮기겠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면 산을 움직일 수 있을 정도로 강한 의지를 가진다고 볼 수 있죠. 기존의 권위나 대중의 의견과 관계없이 자신의 통찰력에서 벌어지는 관계 파악 능력을 더 신뢰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행동 뿐 아니라 생각에서도 매우 혁신적인 사람이기도 합니다. 자신은 물론이고 타인에 대한 능력과 수행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아서, 이들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하면 피곤해 질 수도 있습니다.

INFJ

특징 : 외향적 감정을 지닌 내향적 직관

  • 예언자형 - 예언가, 현자, 예술가, 신비가
  • 사람에 대한 통찰력이 뛰어난 사람들

INFJ인 사람들은 이상적이고 통찰력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창의력도 매우 뛰어난 편이어서 다양한 방면에서 창의성을 발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동의 목표가 있다고 할 때 추구해야 할 명확한 비전을 개발하는데 앞장설 스타일입니다. 자신의 삶 안에서 의미와 관계성을 찾기도 합니다.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이 갖는 의미와 목저이 분명하다고 보면 됩니다.

복잡한 의미와 사람들과의 관계를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자신이 바라보는 통찰력에 대한 신념이 굉장히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보살피고 동정심을 베푸는데도 뛰어납니다.

ENTP

특징 : 내향적 사고를 지닌 외향적 직관

  • 발명가형 - 창의자, 활동가, 능력가, 해결사
  • 풍부한 상상력을 가지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사람들

ENTP인 사람들은 열정적으로 혁신을 추구하는 그런 성격입니다. 지칠 줄 모르는 에너지를 소유해서 그 혁신을 향해 달려나가는데 앞장섭니다. 하지만 끝까지 그 일을 마무리는 못 지을 때가 많이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분석적이지만, 체계성은 조금 떨어질 수 있죠. 하지만 넓은 안목을 가지고 있고 다방면에 뛰어난 재능이 있습니다. 특히 자신감이 있어서 복잡한 문제 해결을 하는데 있어서 적극적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파악하는데 능숙하고 박식하여,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탁월한 성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기 보다는 이해해 보려고 노력하는 스타일입니다.

ENFP

특징 : 내향적 감정을 지닌 외향적 직관

  • 스파크형으로 작가, 외교관 등의 역할을 하는 사람들
  • 열정적으로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사람들

ENFP인 사람들은 열정적이고 창의적이며 통찰력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풍부한 상상력과 염감을 가지고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 내는데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은 새로운 일을 할 때 즉흥적으로 재빠르게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습니다.

새로운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논하는 것을 좋아하고, 직접적으로 뭔가 경험을 한 것에 의해 자극을 받는 편입니다. 관심이 있는 일이면 무엇이든 척척 해 내는 열성파이기도 합니다.

뛰어난 통찰력이 있어서 사람들 안에 있는 성장 가능성을 들여다 볼 줄 아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어려움을 당할 때 더욱 자극받고, 어려움을 해결하는데도 아주 독창적인 성격입니다.

ISTP, INTP, ESTJ, ENTJ, ISFP, INFP, ESFJ, ENFJ 성격 유형은 링크 된 글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16가지 MBTI 유형별 성격 총정리

16가지 MBTI 유형별 성격 총정리, 아래에서 자신의 성격 결과를 클릭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INFP INFJ INTP INTJ
ISFP ISFJ ISTP ISTJ
ENFP ENFJ ENTP ENTJ
ESFP ESFJ ESTP ESTJ

다른 MBTI 관련 글 더 보기

MBTI 연봉순위

MBTI 검사 결과 빠르게 알아보기

MBTI 테스트 사이트 모음

MBTI 성격 유형별 특징 1

MBTI 성격 유형별 특징 2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