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BTI

MBTI 빠르게 검사 결과 알아내는 방법

함께하는 정보 2023. 3. 3. 13:34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중 하나는 심리테스트입니다. 그 중에서도 과학적이고 정확한 결과를 보여주는 MBTI 검사에 대한 관심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MBTI 무료검사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는데, 검사 시간이 대략 10여분 정도 걸리다 보니 시간이 없는 분들에겐 조금 길죠. 아래에서 MBTI 빠르게 검사 결과 알아내는 방법을 정리해 봅니다.

MBTI 검사 결과 빠르게 구분하는 방법

MBTI는 총 8개의 알파벳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4개의 알파벳으로 구분된 결과가 나오고 각 자리마다 2개씩 알파벳으로 결과가 구분됩니다. 맨 앞자리부터 E/I, S/N, T/F, J/P 이렇게 구분이 되죠.

가장 유명한 사이트인 16personalities 검사가 있는데, 전문가들은 이 검사의 결과는 진짜 MBTI 검사와는 다르다고 합니다. 내가 직접 질문을 보고 답변을 고르는 방식 때문이라고 하네요. 진짜 내 성격이 아니라 자신의 환경에 맞춰 올바른 답이라 생각하는 모습을 고르는 경향이 크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 테스트를 받지 않고 각 알파벳의 주요 특성을 가지고 직접 자신의 성격을 판단해 보는게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E와 I 구분하는 방법 (외향성/내향성)

에너지가 밖으로 발산되는지, 안으로 들어오는지에 따른 구분인데, 아래 상황에 대해 내 성형이 어느 쪽이 더 가까운지 보시면 됩니다. E라고 무조건 말을 많이 하는 것도 아니고 I라고 말이 적은 것도 아닙니다.

E : 어색할 때 말을 거는 편임

I : 어색할 때 침묵하는 편임

즉, E는 나보다 바깥 세상에 더 관심의 초점이 있는 사람입니다. 사교적이고 활동적인 모임에서 자신의 에너지를 얻어가는 스타일이라 소위 말하는 ‘인싸’들이 이런 성향이 많습니다. 반면 I는 자신의 내면에 더 집중하기 때문에 조용히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 인싸와 함께 어울리면 ‘아싸’가 되기 쉬운 성격이죠. 조용하고 과묵한 것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S와 N 구분하는 방법 (현실적/직관적)

상황에 대한 판단을 어디에 근거하는지에 따른 구분입니다. 아래 상황에서 어떤 것이 더 가까운지를 판단해 보세요.

S : 현실적이고 과거의 데이터를 중요시 하며 판단함

N : 미래 지향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편임

예를 들어, 냉장고에 코끼를 지금 넣어야 한다고 하면, S는 왜 넣어야하지?를 먼저 생각하고 N은 코끼리를 자른다거나 축소 시키는 기술을 개발해서 작게 한다거나 코끼리보다 더 큰 냉장고를 만든다는 등의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감각적인 사람은 오감에 의존하여 현재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 처리가 확실한 것을 좋아하고 세심하게 관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직관적인 사람들은 상상력이 풍부해서 있는 것을 그대로 보기 보단 육감을 발휘해서 나무보다 숲을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T와 F 구분하는 방법 (사고적/감정적)

판단을 내릴 때 객관적인 사실에 주목하는지, 아니면 인간관계나 주변 상황에 따른 판단을 하는지에 따라 구분이 되는 성격입니다.

T: 이해가 안 가는데 어떻게 공감을 해?

F : 이해가 안 돼도 일단 공감은 함

즉, 사고형은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하고, 분석적으로 판단을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공정성이 중요하여 법과 원칙을 따지는 것을 중요시하는 편입니다. 맞다-틀리다식의 사고를 하는 경향도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반면 감정형은 판단을 내릴 때 인간관계나 상황을 보고 판단합니다. 좋다 나쁘다 보다 지금 상황에서 더 나은게 무엇인지 결과에 집중하는 편입니다.

J와 P 구분하는 방법 (판단/인식)

실생활에 대처하는 방식에 있어서 판단과 인식 중 어느쪽을 주로 사용하는지에 대한 구분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는 상황 판단에 대한 근거 기준이지 J라고 무조건 계획적이고 성실하지는 않고, P라고 무조건 게으른 것도 아닙니다.

J : 일단 계획부터 세운 후 이것을 실행하는 편

P : 일단 시작부터 하면서 조금씩 틀을 잡는 편

판단형은 빠르고 합리적으로 결정을 내리고, 그것을 그대로 실행하는 성향이 있는데 반해, 인식형은 상황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계획을 바꿔가면서 진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J인 사람을 계획적이라고 보는 반면 P인 사람은 어찌보면 게으른 것처럼 보일 수 있는 성향입니다.

반응형

MBTI 무료검사 하기

위와 같이 각 성격의 대표적인 성격을 보고 나는 어느 쪽에 더 가까운 성향인지를 판단해 보는 것으로 MBTI 빠르게 검사를 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불충분하다고 생각이 드시면 MBTI 무료검사 사이트에서 직접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검사 시간은 대략 10분 정도 걸립니다. 문항을 보고 머리 속에 바로 떠오른 결과를 선택하시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깊이 생각하면 그 상황에 대한 정답을 찾으려고 하는 경향이 나온다고 하네요.

MBTI 무료검사 받으러 가기

 

MBTI 연봉순위 확인, 내 성격유형은 어느 정도?

MBTI 성격에 따라 업무를 하는 스타일, 공부를 하는 스타일 그리고 사람을 대하는 스타일이 다 달라집니다. 그런 것들이 쌓이고 쌓여 소득 수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MBTI 연봉순위 확인해

infobros.tistory.com

16가지 MBTI 유형별 성격 총정리

16가지 MBTI 유형별 성격 총정리, 아래에서 자신의 성격 결과를 클릭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INFP INFJ INTP INTJ
ISFP ISFJ ISTP ISTJ
ENFP ENFJ ENTP ENTJ
ESFP ESFJ ESTP ESTJ

다른 MBTI 관련 글 더 보기

MBTI 연봉순위

MBTI 검사 결과 빠르게 알아보기

MBTI 테스트 사이트 모음

MBTI 성격 유형별 특징 1

MBTI 성격 유형별 특징 2

 

WBC 2023 중계 방송 보는 방법 총정리

WBC 2023 중계 방송 보는 방법 총정리 글입니다. 이번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은 오랜만에 지상파 3사 KBS MBC SBS 에서 중계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조금 편하게 볼 수 있는 편이지만 총정리를 통

infobros.tistory.com

그리드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ENTJ 성격 총정리  (0) 2023.03.03
INFP 성격 총정리  (0) 2023.03.03
ENFP 성격 총정리  (0) 2023.03.01
INTJ 성격 총정리  (0) 2023.03.01
ENFJ 성격 총정리  (0) 2023.03.01
댓글
반응형